본문 바로가기
널 납득시키는 전략/원자재와 헷지 전략

23년초에 느끼는 주요 원자재에 대한 느낌

by but_poor 2023. 1. 24.

 

[3줄 요약]

  1. 인플레 둔화 신호는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음. 요새 디플레 얘기까지 나오는데 그건 오바로 보임.
  2. 원유와 천가는 위든 아래든 다 용납과 납득이 가능한 레벨임. 함부로 포지션 잡기 무서운 자리임.
  3. 곡물과 구리는 눈여겨봐야 함. 다른 원자재 가만히 있는데 곡물이나 구리가 튀면 중국 리오프닝임.

[Chart]

 

[Rose's Opinions]

  1. 솔직히 원유 $80 이하를 바라는건 우리나라사람들 욕심이죠... 지금 이 레벨 유지만 해줘도 감사하는게 정상...
  2. 천연가스는 생각할게 많아요. 사실 $3은 역사적 저레벨은 아니거든요. 그래도 지금 같은 지정학적 리스크에 이값이면 국내 기업은 경영환경에 유리할거라고 봐요. 원자재 직접 투자 하시는거 아니라면 한숨 돌리셔도 될 것 같아요
  3. 그럼에도 불구하고 천연가스에 대해서 상방이건 하방이건 네이키드 배팅은 위험할 것 같아요. 솔직히 지금 천연가스에 대해서 가격을 지불하려는 사람들은 작년 이맘때처럼 다급하지 않아요. 원산지에 따른 수요자가 정해지는 룰이 생기는 분위기라 공급자 우위는 더이상 없을거라고 봐요. 변수는 각 국의 천연가스 재고 수준을 과거와 다르게 하는 정도...? 근데 그건 우리가 미리 알 수없고 예측하기도 어렵죠.
  4. 지금 개별기업 투자하는 내국인 현물 투자자들에게는 밀보다 옥수수 가격이 중요해요. 밀이야 산업이나 경제보다 철저하게 수요/공급 논리로 움직이는 원자재라 작년에 플레이하기 좋았지요. 근데 올해는 달라요. 옥수수는 음식료산업의 중요한 원재료고 중국 경제가 리오프닝하는지 판단하는 중요한 체크포인트에요.
  5. 솔직히 현재 옥수수 가격이 역사적으로 싸다고 하기는 어려워요. 그래도 옥수수는 상방이 열려있다고 보여요. 4번에서 말씀드린 중국 때문에요. 중국이 리오프닝하면 과연 과거처럼 돼지고기 원툴의 외식을 할까요, 아니면 서구식 소고기 섭취량이 늘어날까요...? 한 번 생각해볼만한 주제라고 생각해요. 개인적으로 옥수수 포지션을 가지고 있음을 고지합니다.
  6. 구리는 코스피하고 상관계수가 0.95가 넘어요. 구리가 오르면 코스피 오릅니다. 요새 구리 채굴 기업들도 좋던데요... 설레발은 절대 조심해야 하지만 올해 국장이 작년처럼 무기력하지 않을 거란 근거를 구리에서 찾아보려구요.

댓글